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예비 초등/중등 새 학기 대비, 꼭 알아야 할 생활 백서!

경로

어느덧 새 학기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학부모들은 많은 기대와 걱정이 들 것입니다. 윤선생이 이를 위해 예비 초등/중등 새 학기 대비 생활 백서 지침을 정리하였습니다. 학부모라면 꼭 알아야 할 필수 내용들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 1학년이 배우는 과목과 수업 시간은?

초등학교는 학년별로 묶여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으로 운영됩니다. 학년군에 따라 배우는 과목과 수업 시간, 수업 방식이 다릅니다.

초등 1학년의 수업 시간은 주당 23시간으로, 하루 평균 4~5교시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주 3회는 5교시, 주 2회는 4교시로 구성됩니다. 또한, 시험보다는 주로 학습 태도와 참여도를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1~2학년의 주요 과목은 국어, 수학, 통합교과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통합교과는 ‘학교’, ‘사람들’, ‘나’, ‘자연’과 같은 교과서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일상에서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주제를 다룹니다. 수업은 놀이와 체험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학부모님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교과서 전문가가 알려주는 2022개정 교육과정 초1~2학년 통합 교과서 >


초등 저학년이 알아야 할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 포인트

지난해부터 시행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아직 잘 모르는 학부모님도 많으실 텐데요. 이 교육과정에서 초등 저학년에 특히 강조되는 두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문해력 교육 강화 >

초등 1~2학년의 국어 수업 시간이 기존보다 34시간 늘어나 482시간이 되었습니다. 추가된 시간 동안 아이들은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를 고르게 배우며, 한글 해득 능력을 더욱 탄탄히 다질 수 있습니다.

<주제 중심 교육 도입> 

기존 교과서가 계절별로 구성되었다면, 이제는 ‘나’, ‘학교’, ‘우리나라’와 같은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삶의 맥락 속에서 학습하며 현실과 밀접한 사고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어떻게 다를까?

중학교 수업 시간은 초등학교보다 길어져 40분에서 45분으로 진행되며, 하루 최대 7교시까지 운영됩니다.

 평가 방식은 수행평가와 지필평가로 나뉘며, 지필평가는 학기당 1~2회 시행됩니다. 시험은 객관식과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합니다. 

 또한, 자유학기제를 통해 교과 외에도 동아리 활동과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는 점도 중학교 생활의 특징입니다.

초등 VS 중학 영어, 무엇이 다를까?

초등학교 영어는 흥미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중학교 영어는 문법과 독해가 강조됩니다. 초등 영어에서는 약 750단어와 240문장을 배우는 반면, 중학교에서는 약 2600단어와 750문장을 학습하며 학습 범위가 크게 확장됩니다.

또한, 초등학교는 활동을 중심으로 영어를 즐기도록 구성된 반면, 중학교에서는 영어의 체계적인 문법과 독해를 학습의 중심으로 삼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초등 시기에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중학교에 필요한 학습 습관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윤선생에서 준비한 지침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윤선생 학습 상담만 신청하셔도 100% 제공됩니다. ‘초등생활 지침서’와 ‘중등생활 지침서’로 늦지 않게 자녀의 새 학기를 준비해 보세요!

▷윤선생 상담신청 바로가기 >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