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SE아카데미 수행평가 실전 연습!
2019.04.19안녕하세요, 윤스기자입니다.
학교 수행평가가 점점 더 중요한 평가 방식으로 떠오르는 요즘입니다.
오늘은 윤선생 영어수행평가 전문학원 IGSE아카데미 실제 학습 교재를 참고하여 "주말계획발표하기"를 주제로 실전 영어 수행평가 준비를 함께 해보겠습니다.
STEP 1. 평가항목 확인하기!
오늘의 수행평가 주제는 <주말 계획을 영어로 발표하기>, 수행평가 평가항목은 <시간 순서대로 차례로 나열할 것/ be supposed to 구문을 반드시 포함할 것, 발표 원고 제출할 것, 그리고 1분 이내에 발표할 것> 입니다.
자, 그럼 이 점 참고해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2. 주말 계획 정리, 영어 표현 찾기!
먼저 주말 계획을 정리한 후, 이에 대응하는 영어 표현을 사전이나 인터넷에서 찾아 정리해주세요.
영어 표현을 찾을 때 자주 쓰는 단어 대신 관용 표현이나 숙어에 도전해 보는 것도 대본을 다채롭고 풍성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hang out with friends(친구와 놀다)’, ‘take a nap(낮잠 자다) 등의 표현은 실제로 외국인들이 자주 쓰는 표현으로, 활용해주면 내용이 훨씬 풍성해 보이니 참고해주세요.
STEP 3. 체인맵으로 생각 정리하기!
다양한 장르의 글을 쓸 때 유용한 윤선생 아이디어맵(Idea Maps)은,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주말 계획처럼 다양한 일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나열할 때, 일의 절차를 설명할 때 유용하게 활용되는 아이디어맵은 바로 체인맵(chain map)입니다. 체인맵을 활용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일정과 일정 사이를 화살표로 연결하여 일의 순서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체인맵의 장점입니다.
STEP 4. 발표문 작성하기!
앞서 체인맵(chain map)으로 정리한 글감을 토대로 발표 대본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첫째, 체인맵 속 문장을 그대로 활용, 또는 적절히 다듬어 하나의 문단으로 이어주세요.
둘째, 평가 기준으로 주어졌던 조건들을 검토합니다. 아무리 완성도 높은 글을 작성했더라도 평가조건이 반영되지 않으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해 주세요!
이번 수행평가에서는 ‘Be supposed to’ 구문을 반드시 포함해야 하므로 윤스기자는 ‘Our family is supposed to go to the amusement park.’ 문장을 조건에 맞게 다듬었습니다.
셋째, 체인맵 속 화살표는 ‘다음으로(Next), 그러고 나서(And then), ~한 후에(After)’ 등의 말로 바꾸어, 문장과 문장을 자연스럽게 이어주세요. 처음과 마지막 활동을 소개할 때 ‘먼저(First), 마지막으로(finally)’ 등의 단어를 사용해주면, 주말 계획의 순서가 더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넷째, 발표를 시작할 때 ‘무엇을 발표할 예정’인지 소개하고, 마무리 지을 때는 ‘어떤 점을 느꼈는지’ 정리해 주면 발표 대본의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STEP 1부터 4까지 잘 따라 오셨나요? 이 순서를 잘 따라오셨다면, 아래와 같은 대본은 완성입니다.
발표를 시작하자마자 주말 계획을 소개하는 것은 조금 어색할 수 있기 때문에 ‘Today, I want to tell you about my weekend plans. 오늘은, 내 주말 계획을 말해볼게.’라고 추가해 주었습니다.
또한, 발표를 끝내며 ‘I’m looking forward to this weekend. I hope you have a nice weekend too! 나 이번 주 주말이 정말 기대가 돼! 너희도 즐거운 주말 보내길 바라!’라고 적어 완성도를 높여 보았습니다.
이제, 마지막 평가항목이었던 ‘1분 안에 발표하기’에 충족되는지 또박또박 읽어봅니다. 만약 1분이 초과된다면, 발표문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STEP 5. 발표 연습하기
발표 수행평가와 일반 영작 수행평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직접 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성한 발표 원고를 아래 조건에 맞춰 자연스럽게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요.
발표하는 목소리가 크고 안정적인지 유의하며 발표 연습을 해보세요. 대본을 읽기 보다는 말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발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발음, 강세, 리듬을 살려서 말해준다면 친구들 귀에 쏙쏙 들어올 거에요.
연습을 할 때는 내가 말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촬영한 동영상을 통해 스스로 어색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고 고쳐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윤선생 IGSE아카데미 수행평가 대비 프로그램
윤선생 영어수행평가 전문학원 IGSE아카데미에서는, 이전보다 높아진 수행평가 비중에 대비하기 위해 수행평가 대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IGSE아카데미에서 실제 학교 수행평가만큼이나 실전 같은 연습으로 영어 말하기에 강한 우리 아이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