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 응급상황엔 이것만 기억하세요!
2019.09.09“더도 덜도 말고 늘 한가윗날만 같아라.”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한국인들에게 추석은 그만큼 소중하고 행복한 날인데요. 이렇게 행복하기만 해도 모자랄 추석! 아이가 아프면 매우 곤란할 것입니다. 오늘은 연휴 기간 동안 운영하는 의료시설 정보와 함께, 알아두면 용이한 어린이 응급 의료 서비스를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명절 연휴, 응급상황엔 '129' '120'
먼저, 연휴 기간 중 운영하는 의료기관은 매년 달라집니다. 해당 정보는 아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129(보건복지부 콜센터), 119(구급 상황 관리 센터), 120(시, 도 콜센터)에 전화하면 현재 위치와 가까운 응급실이나 의료 시설을 바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세 곳 중 어느 곳으로 전화하셔도 무방하니, 세 가지 번호 중 하나는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또한, 네이버, 다음 포탈에 ‘명절병원’이라 검색하면, 응급의료포털(E-GEN)로 연결되는데요. 응급의료포털에서 명절에 운영하는 병원 및 약국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페이지에서도 추석 기간 내 운영하는 병원과 약국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함께 알아두세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은 미리 설치
명절 연휴 동안 문 연 병원이나 약국을 일일이 찾아 다닌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이번 명절에는 고향집을 방문하기 전에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미리 꼭 설치해 두세요!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는 현재 나의 위치와 시간대를 고려한 운영 병원, 약국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집에서 급하게 응급 처치를 해야 할 때도 도움이 되는데요. 앱에 접속하여 응급처치 메뉴로 들어가면, 기본 응급처치 요령/ 상황별 응급처치 요령/ 독극물 정보 카테고리에 맞는 응급 처치법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늦은 밤, 새벽에는 달빛 어린이 병원
달빛 어린이 병원은 보건복지부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운영하는 어린이 야간 병원입니다. 일반 병원과 달리 늦게까지(평일 밤 11시~12시) 운영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늦게까지 여는 병원이 없어 불가피하게 응급실에 방문하는 소아 경증환자들, 그리고 이로 인한 응급실 과밀도 현상 해소를 위해 탄생했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것은 아니지만, 밤에 연 병원으로 응급실밖에 생각이 나지 않아 아이를 데리고 급하게 응급실을 방문한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이제는 이런 상황에 달빛 어린이 병원을 떠올려보세요!
단, 달빛 어린이 병원 중에서도 연휴 동안 운영하지 않는 병원이 있으므로 방문 전에 반드시 전화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음이 급할 땐 알던 것도 헷갈리는 법! 본격 추석을 맞이하기 전, 오늘 소개 드린 응급 번호 세 개(129, 119, 120)를 지금 휴대폰에 저장하고, 응급의료제공 앱을 설치해 두세요. 미리 준비하여 무탈한 한가위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