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영어듣기평가 일정 문제 유형 완전 정복! 공부법 대공개
2021.03.31영어는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크게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합니다. 우리나라 입시에서 주로 다루는 것은 읽기 영역이죠. 수능을 포함해서 많은 시험문제들이 지문을 읽고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또 하나의 영역이 중요한데요, 바로 듣기 영역입니다. 중학생이 되면서 영어듣기능력평가를 통해 연 2회 듣기 실력을 평가받아요. 이 영어듣기평가는 수행평가에도 포함되고 수능에서도 듣기 영역이 빠지지 않아 꼭 챙겨야 하는 영역이에요!
중·고등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영어듣기 실력은 어떻게 키우면 좋을까요? [EBS영어듣기 능력평가] 대비를 통해 듣기 실력을 점검하고 향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문제유형 별로 듣기 점수 올리는 팁을 윤선생과 함께 꼼꼼히 짚어보겠습니다!
[EBS 전국 중고등학교 영어듣기 능력평가] 란?
전국 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EBS영어듣기능력평가]! [EBS영어듣기능력평가]는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시험으로, 매년 2회 치러지고 있는 듣기평가예요. 2021 영어듣기평가는 4월과 9월로 예정되어 있는데요. 학년별로 시험을 치르는 날짜가 모두 다르니 반드시 미리 확인해야 한답니다! 워낙 유명한 시험이라 다들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듣기 실력을 점검하기 위해 많은 중·고교 학생들이 도전하지만 의외로 문제가 까다로워 처음 시험을 보는 학생들은 당황하기도 합니다.
유형별 듣기평가 풀이 요령! 미리 연습하고 만점 가즈아~
영어듣기평가는 대부분의 중·고등학교에서 수행평가로 활용하고 있고 절대평가인 수능에서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라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데요. 단기간에 실력을 올리기도 어렵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시간을 할애해 공부하기도 쉽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도 꾸준히 듣기 실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시간 대비 효과적으로 영어듣기 실력을 키우려면 문제 유형별 풀이법을 제대로 습득하는 게 중요해요. 학생들이 가장 많이 틀리는 4가지 문제 유형과 각 유형별 대비법을 알아볼까요?
[목적, 주제 파악] 내용을 듣고 주제나 의견, 화자의 감정 등을 파악하는 유형
지문 또는 대화를 듣고 주제나 목적 등 대의, 화자가 주장하는 바나 지문의 요지를 파악하는 문제 유형은 의외로 학생들이 매우 어려워하는 유형 중의 하나입니다. 전체적으로 완전히 듣고 이해해야 답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유형의 문제는 긴 지문의 경우 키워드 중심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대화의 경우 화자가 사용하는 단어와 어조를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관련 단어가 몇 가지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잡아내면 문제는 쉽게 풀 수 있죠. 단, 지문이나 대화문 뒷부분에 반전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부정적인 상황이 전체 내용의 90%를 차지하다가 마지막 부분에 해결이 되면서 끝나면 긍정적인 내용이 되므로 끝까지 잘 듣고 답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 일치, 불일치] 주어진 보기 중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고르는 유형
제시된 지문이나 대화와 보기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고르는 문제 유형도 틀리기 쉬운 것 중 하나죠. 잠깐만 집중력을 잃어도 정답을 전혀 찾지 못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 문제는 미리 보기를 읽어 두는 게 팁인데요. 들으면서 동시에 보기를 읽고 답을 찾는 방식은 헷갈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방송에서 지문이나 대화를 읽기 전, 키워드 중심으로 보기를 빠르게 훑어보고 답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해요. 다행히 보기는 제시된 지문이나 대화 내용의 순서대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례대로 일치하는지 불일치하는지를 체크하면 됩니다.
[세트 문항] 두 개 이상의 문제를 하나의 내용을 통해 풀어내는 유형
긴 지문이나 대화에 두 개 이상의 문항이 딸려 있는 세트 문제도 까다롭긴 마찬가지입니다. 문항은 목적이나 주제 파악하기, 내용 일치하지 않는 것 고르기, 상세 내용 고르기, 순서대로 나열하기 등 매우 다양하게 출제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게 중요하죠.
이런 문제 유형은 무조건 집중해서 들으면서 특정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가장 열심히 들어야 줄줄이 이어지는 오답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 지문을 들려주기 때문에 첫 번째에 잘 듣지 못한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어요. 두 번의 기회를 적절히 사용해서 정답을 찾아보세요!
[시각자료 활용] 도표나 그림을 보고 내용에 맞는 답을 찾는 유형
그림이나 표, 그래프 등의 시각 자료를 보면서 대화나 지문의 내용을 듣고 질문에 적절한 답을 고르는 문제 유형도 요령이 없다면 풀기 어렵습니다.
문제가 제시되기 전에 시각 자료를 빠른 시간 안에 파악하고 정답의 단서가 될 수 있는 내용을 골라 듣는 훈련이 필요한데요. 이때, 보기 중 제시된 그림이나 표, 그래프 내용과 관련이 없거나 서로 반대되는 보기가 있다면 골라내는 것이 팁입니다. 둘 중 하나가 답이 될 확률이 매우 높으니까요. 그리고 내용을 들으면서 단서가 등장할 때마다 해당하지 않는 보기를 지우면 결국 답을 찾을 수 있겠죠.
영어듣기평가 대비는 하루아침에 벼락치기로 실력을 올릴 수 없습니다. 꾸준히 기출문제를 풀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단순히 문제를 풀고 그치지 않고 어려운 발음이나 지문은 받아쓰기를 하거나 지문의 빈칸을 채우는 등의 방법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연음으로 생략되는 발음들은 주의해서 듣고 최근 영어듣기평가에 도입된 영국식 발음이나 호주식 발음에도 유의해서 듣기영역을 나만의 강점으로 만든다면 영어에 대한 자신감도 상승할 거예요! 윤선생과 함께 영어 ‘듣포자’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