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단어를 모르면 레벨 업도 힘들다? 영어에서 단어 학습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이유

경로

단어가 모여 문장이 되는 영어! 누가 뭐래도 영어의 기초는 단연코 단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독해나 말하기에는 집중하면서 영단어 학습에는 의외로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수능까지 이어지는 초등 영단어 학습의 중요성과 윤선생이 추천하는 영단어 학습법까지 만나보시죠!


영어 단어 학습, 왜 중요할까요?

구태여 단어를 꼼꼼히 외우지 않아도 책을 많이 읽다 보면 저절로 뜻을 이해하는 것 같은데… 영어 단어 학습, 꼭 따로 해야 할까요?


어휘력이 부족하니까 듣기·쓰기 실력을 올리는 데 한계가 있어요. 
말 잘하니 안심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현타가 오더라고요. 
리딩만으론 부족한 영단어 학습,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하지만 많은 학부모님들이 위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듣기 노출이나 리딩 중심의 학습만으로도 아이의 영어 실력이 쑥쑥 올라갔는데, 어느 순간 어휘력에 발목이 잡혀 실력이 정체됨을 실감했기 때문이죠.


영어에 있어 단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의 문장, 하나의 글이 존재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본 요소인 단어의 중요성을 영어를 사용하거나 공부할 때마다 느끼는 사람은 드뭅니다. 영어 학습에 있어 영단어는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눈에 보이지는 않는, 공기 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인간의 언어가 그렇듯이, 영어 역시 단어에서 시작되고 단어에서 끝이 납니다. 단어가 모든 것을 담고 있고,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소리-이미지-개념-글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단어는 하나의 문장을 만들고, 그 문장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탄생시키기도 합니다.

이렇듯 영어 문장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가 바로 단어이며, 단어의 의미를 알아야 구와 절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영단어는 영어공부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영단어 공부 꿀팁!

그렇다면 영단어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4대 영역 골고루 영어 학습을 하다 보면 단어에만 집중하긴 어려울 것 같은데, 쉽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영단어 학습을 진행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흥미로운 영단어 생활! 수준에 맞게 학습하기

막상 단어 학습을 따로 한다고 하면 너무 쉽고 얼핏 알고 있는 것 같은 단어보다는 수준 높은 단어를 따로 외우게 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절대 금물! 초등학생에게 처음부터 어려운 수준의 영단어를 학습하게 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양을 달달 외우게 해서는 안 됩니다. 처음부터 단어 공부가 재미없고 지루하다고 느끼면 중학교, 고등학교 내신과 수능까지 이어지는 장기 레이스에 도움이 될 게 없으니까요.

- 초등 버릇 수능까지 간다! 영단어 공부가 습관인 아이 만들기

코로나 시대를 맞아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아이의 공부 습관 만들기에 공을 들이는 학부모님들이 늘고 있습니다. 어쩌다 한 번 벼락치기로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은 중·고등, 그리고 평생 실력으로 이어가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특히 영단어는 꾸준히 반복하는 것만큼 보증된 학습법이 없으므로 어쩌다 한 번 수백 개씩 왕창 단어를 외우는 것보다 매일 몇 개씩이라도 꾸준히 습득해서 조금씩 실력을 쌓아가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한 번 외운 단어를 잊지 않으려면 오늘은 단어 10개, 다음날은 어제 배운 10개 더하기 오늘의 새로운 단어 10개를 외우는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 기초부터 차근차근! 단어의 어원으로 영단어 알아가기


단어 하나를 알면, 열을 알 수 있다? 영어의 어원을 알면 가능합니다! 하나의 어원에서 여러 개의 단어가 파생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어원을 통해 단어의 뜻이나 발음 등을 충분이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transport라는 단어를 살펴볼까요? trans-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어 왔으며 건너는, 뛰어넘는 뜻을 가진 어원입니다. 그렇다면 항구를 의미하는 port와 조합된 transport는 ‘항구를 건너다’, ‘건너가다’라는 뜻까지 유추할 수 있죠. 그렇다면 형태를 의미하는 form과 조합된 transform의 뜻은? 바로 ‘변형시키다’입니다. 이렇게 어원을 알면 더 재밌고, 쉬운 영단어 공부가 가능합니다!

- 말해야 비로소 내 것! 소리내어 단어 암기하기

영어 단어를 공부할 때 스펠링만 외우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익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음독인데요. 단어를 외우면서 소리를 따라 읽는 연습을 하면 오랫동안 익힌 단어를 잊지 않게 됩니다. 영어 단어의 제대로 된 소리가 한국어의 소리와 연결되어야 비로소 단어가 더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는 것입니다.


어휘력 걱정 끝! 윤선생 <영단어 Pick> 교재와 함께 단어 실력 키우는 법


따라서 아무리 영단어를 외워봐도 제자리걸음인 우리 아이를 위한 특급 솔루션은 필수 단어를 알고 제대로 공략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럴 때 필요한 책이 윤선생이 추천하는 윤선생 <영단어 Pick> 교재예요. 지난해 초등 필수 영단어 800을 담은 <영단어 Pick Level A>를 출시한 데 이어, 올해 중등 필수 영단어와 고등 기본 영단어 2,200여 개가 수록된 <영단어 Pick Level B>까지 출시되었답니다. 그럼, 윤선생 <영단어 Pick Level>으로 어떻게 학습하면 될지 알아볼까요?

Step1. 먼저 외워야 할 단어는 따로 있다! (feat. 교육부 지정)


초등부터 중·고등까지 탄탄한 어휘 실력은 영어 레벨 업은 위한 필수! 윤선생 <영단어 Pick Level A>는 2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초등 필수 영단어 800개를 2개월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 단어를 두 달 만에 마스터할 수 있는 것이죠. 이후 중·고등 필수 영단어 2,200개가 수록된 <영단어 Pick Level B>로 넘어가면 되는데요. 5개월 완성 플랜으로 수능까지 중등 필수 및 고등 기본 어휘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요. 난이도와 사용 빈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학습하니 교육부가 지정한 필수 3,000단어를 매일 훈련할 수 있게 된답니다.

Step2. 재미는 꾸준함의 유일한 비결!


윤선생 <영단어 Pick Level> 시리즈는 어휘 교재+특강 콘텐츠+테스트지로 구성되어 효율적인 실력 향상을 이뤄낼 수 있어요. 다양한 어휘 워크시트와 게임이 제공되어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단어 학습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기존 교재와 다르게 스마트베플리를 사용하지 않고 QR코드를 스캔해서 단어를 듣고 따라 말합니다. 그 다음 단어의 품사와 우리말 뜻을 확인하고 철자를 익히는데요.


암호나 퍼즐 등 재미있는 학습활동을 통해 복습을 하게 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게 영어단어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탄탄한 어휘실력을 쌓으면 의사소통 및 독해에 필요한 어휘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Step3. 아는 건 확실하게, 모르는 것도 센스 있게!


수능 영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지문에 나온 어휘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영단어 학습을 하지 않으면, 결국 어휘력에서 발목이 잡힐 수 있어요. 레벨 B에서는 해당 어휘가 표현과 문장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제시함으로써 어휘 응용력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Daily 테스트지와 Weekly 테스트지를 활용해 중간 중간 어휘 실력을 점검해 볼 수도 있습니다. 윤선생 <영단어 Pick Level> 시리즈를 통해 단계적으로 학습하면서 단어의 발음, 뜻, 철자 암기는 물론 모르는 단어를 만났을 때 추론하는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수행평가까지 대비해보세요. ‘Let’s study with 윤선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복습하면 학습 효과와 재미를 오래오래 이어갈 수 있답니다.


시간 없어 미뤄왔던 영단어 학습? 이번 여름방학이 기회!

그런데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 등 4대 영역을 골고루 챙기느라 영단어 학습까지 할 시간이 없어 고민이라면? 방학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방학은 그동안 소홀했던 영단어 점검의 기회이니까요.

잊지 마세요, 단어를 모르면 독해가 어렵고, 독해가 잘 안되면 의사소통마저도 힘이 듭니다!

학년별로 알아야 할 필수 어휘가 정리되어 있는 윤선생 <영단어 Pick Level>! 기초가 탄탄하지 못한 영어 학습, 단어 실력 부족으로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이 때문에 고민이라면 지금 바로 윤선생 시리즈로 우리 아이 어휘 집중 훈련을 시작해 보세요!

잠깐! 더 재미있게 여름방학 영단어 공부를 하고 싶다면?


윤선생 학원인 영어숲, IGSE아카데미에서는 영단어 Pick교재를 활용해 보카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영어 학습의 기초인 단어 실력을 튼튼히 쌓아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센터별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윤선생의 <끝내보카 챌린지>는 학습 계획표와 레이싱 보드판을 통해 학습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영단어 Pick 레벨A> 1, 2권 학습을 종료한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퀴즈 구성은 영어에 대한 재미까지 느낄 수 있죠! 무작정 외우는 단어가 아닌, 재미를 통해 학습하는 영어 단어 <끝내보카 챌린지>를 통해 다가오는 여름방학에 영어단어 실력을 탄탄히 다져보는 건 어떨까요?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