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배운 내용을 실전처럼! 말하기 앱 스피킹클래스 사용 후기
2022.08.05AI와 영어 말하기를 겨루는 <윤선생 말하톤 대회>가 8/23~25일까지 열리는데요. 이번 대회에 출제되는 문제를 미리 학습할 수 있는 사전 학습앱인 <스피킹클래스>를 직접 활용하여 말하기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윤선생 교재 커리큘럼이 그대로 반영되어 윤선생 회원들은 방학동안 배운 내용을 효과적으로 복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고 일반 참가자들도 스피킹클래스 앱에 있는 내용을 반복 연습한다면 곧 열릴 <말하톤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바로 다운로드 후 말하기 연습을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준비하기: ‘스피킹클래스’ 앱 내려 받고, 초대받아 학습 시작하기
사전학습은 스피킹클래스 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다운로드 가능하니, 사전학습을 원하는 기기에 앱을 다운 받아주세요.
초대를 받아야 본격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데요. 초대 받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윤선생 학습회원이라면) 윤선생님에게 요청하여 선생님이 만든 클래스에 배정받거나
2) 본사에서 생성한 초대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① A그룹(초등3-4학년): 566113
② B그룹(초등5-6학년): 856041
③ C그룹(중고등학생): 861773
앱을 실행하여 회원가입을 한 후, 초대코드를 입력하면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전학습 START!
말하톤 이벤트와 (스피킹클래스를 통한) 사전학습은 윤선생 학제가 담겨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따라서 스마트베플리로 학습을 마쳤다면, 사전학습과 말하톤 이벤트를 복습은 물론 아웃풋 연습으로 활용하면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지요.
윤쌤은 공교육 초등 5~6학년 수준의 윤선생 교재
Let’s Talk: 자신있게 말하기
이제 본격적인 대화가 시작되었어요. AI 원어민이 subject(교과목)과 관련된 다양한 영어 표현을 저에게 질문하기 시작했죠. 갑작스러운 질문에 당황하지 않아도 돼요. Let’s Talk 시간은 자신있게 생각나는 대로 말하면 AI 원어민이 답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 주니까요
(우리 선생님 어때?)
이 경우 “He/She is good”처럼 간단하게 말해도 괜찮아요. 하지만 AI 원어민은 더 나아가 “정말 좋은 분 같아. 난 선생님이 참 좋아(He’s great, like him a lot)” 라고 말해 보라고 하면서 팁을 알려 주었어요.
(첫 수업은 재미있었어?)
단답형 Yes로 답하자, AI 원어민은 “Yes, it was pretty interesting.(응, 정말 재미있었어)”라고 말해 보라고 하면서 interesting이라는 팁을 알려 줬어요.
(넌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 뭐니?)
이 질문에 대한 가장 전형적인 대답은 “My favorite subject is…” 죠. 윤쌤도 처음에는 그 문장을 떠올렸지만, AI 원어민이 풍성한 답을 해 보라고 권해 줬어요. AI 원어민이가 알려준 my favorite subject / love animals / to be a vet 와 같은 팁 덕분에 새로운 문장(Science is my favorite subject. I also love animals. I want to be a vet.)을 배우며 실력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스피킹클래스 앱은 정답을 알려주고 따라 읽는 방식이 아닌, 한국어 뜻으로 힌트를 주는 방식이라 영어로 어떻게 말할지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Dialogue Practice: 한 문장씩 천천히 곱씹기
Dialogue Practice에서는 Let’s talk에서 대답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어요. 내 대답과 원어민의 정답 문장을 비교할 수 있고, 질문에 대한 추천 답변도 소개해주는데요! 어떤 추천 답변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A1. I think he’s great. I like him a lot.
A2. He’s a great teacher. I like him a lot.
Q. Did you find the first class interesting?
A1: Yes. It was very interesting.
A2: Yes. I was really into the class.
Q. What’s your favorite subject?
A1: Science is my favorite subject. I also love animals. I want to be a vet.
A2: My favorite subject is science. I also love animals. I’d like to be a vet.
같은 뜻이지만 다양한 형태의 문장을 배우면서, 영어 표현을 확장할 수 있었고 더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문장을 고를 수 있는 점이 좋았어요. 또한 문장을 듣고 3번씩 말할 수 있도록 안내해 충분한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었어요.
여기서 끝나느냐? 아니죠~
마지막 롤플레이로 AI 원어민과 실전처럼 대화할 수 있답니다. Wow!
Let’s Role-play: 롤플레이로 실전처럼 대화하기
앞에서 배운 문장들을 복습하는 단계예요. 원어민이 질문하는 내용에 대해 답을 하면 돼요. 그런데 이 단계에서 다 배운 내용이니 대충 넘기면 안 돼요. AI 원어민은 엄격하거든요. 다시 말하라고 하거나 이렇게 말해 보라고 권하면서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제대로 답변을 하지 않거나 틀리게 대답하는 경우 “Sorry I cannot hear you. Can you repeat for me?”, “Pardon me? Could you speak more loudly?”, “Do you mean …..?” 등의 반응을 통해 다시 한번 완벽한 문장으로 발화할 수 있도록 이끌어줬어요. 실제 원어민과 대화하는 것처럼요!
스피킹클래스로 영어 스피킹 연습 어땠을까? 윤쌤의 솔직 리뷰!
윤쌤이 스피킹클래스 학습을 하며 느낀점은 영어 문장을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다는 것이었어요. 또한 윤쌤이 알고 있는 문장 외에도 유사한 다른 영어 문장을 배울 수 있어 유익하다고 느꼈습니다. 말하기 훈련이 구에서 문장으로 확장해나가며 반복을 거듭한 훈련이라 완벽하게 문장을 체화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죠.
특히 스피킹클래스를 통한 사전학습은 윤선생 교재와 연계되어 있다 보니, 복습과 아웃풋 활동에 효과적이었는데요. 윤선생 교재에서 배운 내용을 스피킹클래스로 한번 더 아웃풋 활동을 반복하니, 여름방학 동안 꾸준히 스피킹클래스로 연습한다면, 배운 내용을 잊을래야 잊을 수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윤선생 말하톤 대회 참가하고 에어팟 받자!
스피킹클래스로 사전 학습을 해보니, ‘말하톤 이벤트 대회 1등에게 주어지는 애플 에어팟도 노려볼 만하겠다’는 근거 있는 자신감이 들었는데요. 여러분도 이런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제2회 윤선생 말하톤 이벤트’에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참가자를 대상으로 푸짐한 경품도 증정할 예정인데요. 성적순으로 에어팟(3명)부터 블루투스 헤드셋(12명), 문화상품권 1만원권(15명),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 (선착순 3천명)까지 다양하게 드릴 예정입니다.
윤선생이 준비한 특별 이벤트! 이번 색다른 경험을 통해 영어 실력을 쌓고, 영어 공부에 대한 동기 부여도 갖는 건 어떨까요?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