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윤선생 영어 공부방/교습소 창업, 초고속 성장의 비결은?

경로

최근 공부방/교습소 창업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많은 공부방이 생기고 있지만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센터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23년 1월 오픈 후 초고속 성장을 한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이천마장 교습소 이리나 원장님을 만나 성공 노하우가 무엇인지 물어보았습니다.회원 모집 방법부터 상담 노하우까지, 성공 노하우를 지금 확인해 보세요! 

Q. 원장님과 교습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천 마장면에서 우리집앞영어교실 교습소를 운영하고 있는 이리나입니다. 저희교습소는 이천 마장초 정문 바로 앞 아파트 단지 상가에 위치해 있어 주로 마장 초등학생들이 많이 다니고 있습니다.

저는 두바이, 호주 등 해외 기업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고, 이천 영어마을에서 근무하다가 2023년 1월에 윤선생 교습소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창업 1년 만에 원생 55명까지 늘었는데, 홍보나 회원 모집은 어떻게 하셨나요?

오픈 당시 소개 받아 2명으로 시작했고요. 윤선생 본사에서 진행하는 신입 원장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아파트 게시판, 당근 광고, 블로그 운영을 했어요.

2월에는 7명으로 늘면서 수업 장면을 찍어 어머님들께 개별로 보내 드리고, 인스타그램 릴스 영상도 올렸죠. 교습소가 1층이다 보니, 학부모님들이 지나가다가 수업하는 모습 보실 수 있게 했어요. 초등 3학년 친구들이 점점 유입되기 시작했고, 개원 5개월 차 되니 20명까지 늘더라고요.

현재는 제가 따로 홍보활동을 하지 않아도 기존회원 어머님들이 자녀 아웃풋을 경험하시고는 아파트 단지 맘카페나 모임에서 자발적으로 홍보해주고 계세요. 소개를 통해 들어오는 비율이 80%입니다.


Q. 어머님들이 자녀 영어실력 성장모습을 보신 후 주변에 소개를 많이 해주신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아웃풋을 경험하시는 걸까요?

예를 들면, 지나가다 영어로 된 간판을 읽거나, 혼자 영어책을 읽는 자녀 모습을 보신 거죠.
재원생 중 한 어머님은 교습소를 다니지 않는 첫째 아이도 특강 좀 해주시면 안되냐고 문의하신 적도 있어요. 저희 교습소 다니는 초3 둘째 아이가 초등 5학년인 형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모습을 보시고 저에게 말씀하신 거죠.

Q. ‘학습효과가 톡톡한 교습소’로 입소문 나셨네요. 원장님의 학습관리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처음에 상담 올 때, 영어 레벨테스트를 진행하는데, 그 과정 중 하나로 영어책을 읽어보라고 해요.파닉스를 제대로 익혔는지 확인하죠. 파닉스가 부족한 친구들은 파닉스부터 다시 배우기를 권고합니다.

저는 파닉스를 가르칠 때는 소리 하나 하나 읽고 조합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외워서 읽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단어도 읽을 수 있게끔요. 이렇게 파닉스를 제대로 익히면 영어책을 스스로 읽게 되고, 아이 스스로 만족감이 커지게 되면서 영어공부를 더 열심히 하더라고요.

파닉스를 확실히 익힌 후에는 기초 문법을 시작하고, 읽기와 쓰기 교재에서 문장을 응용해보면서 영어 쓰기 습관을 길러주고 있습니다.

Q. 미취학부터 파닉스를 떼고 오는 아이들도 있을텐데, 파닉스를 다시 배우는 것을 원치 않는 학부모님도 계실 것 같아요. 이런 경우 학부모님께 어떻게 말씀하시나요?

레벨테스트할 때 아이가 잘 읽지 못하면 대부분 학부모님들은 수긍하세요. 그리고 윤선생 파닉스 교재가 워낙 탄탄하고 수준별로 다양하다는 말씀도 드려요. 파닉스를 배우더라도 윤선생은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이 배우는 파닉스 교재가 다르니까요.

“파닉스 배우는데 얼마나 걸려요?” 이런 질문도 정말 많이 하시는데요. 저는 “파닉스는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어요. 아이마다 학습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느리게 갈 수도 있고, 빠를 수도 있어요”라고 솔직하게 말하는 편이에요.


Q. 기초는 놓치지 않고 탄탄하게 다지는 게 원장님이 교육철학일까요?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은 학생들이 영어에 흥미를 가지고 영어에 거부감이 들지 않게 하는 것이 우선이고요. 그 다음이 탄탄한 기초와 공부 습관이죠.

타 어학원은 문법 시험에 초점을 맞추는 편인데, 저는 영어 읽기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리고 숙제는 거의 내주지 않고, 교습소에서 그날 분량을 다하고 가게끔 유도하면서 공부습관이 정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영어 흥미가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 있나요?

적어도 한달에 한번은 그룹 액티비티 활동을 하고 있어요. 비슷한 레벨 친구들끼리 모아서 만들기 등을 합니다. 다양한 액티비티를 기획하고 있지만, 아이들은 빙고 같은 단순한 게임도 매우 재밌어 하더라고요. 그리고 평상 시에도 게임으로 실생활에 쓰여지는 단어를 외우고 맞히는 게임 등을 진행합니다.

재원생 어머님들이 “아이가 아파도 영어 교습소에 가겠다고 해요”라고 말씀하세요. 자녀가 영어를 재미있어 하니 주변에도 소개를 시켜주시는 것 같아요.

Q. 흥미와 학습효과를 모두 잡은 것이 윤선생 이천마장 교습소만의 노하우군요!

네, 맞아요. (웃음)
“엄마 학원 가기 싫어”가 아니라 “엄마 나 오늘 학원 가서 뭐 배울 거야”라고 할 수 있게끔 영어에 흥미가 생기고 어떤 영어 책을 줘도 “이 정도는 읽을 수 있어”라고 자신감을 갖는 것이 제 교육 목표입니다.


Q. 학부모 상담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저는 학부모 상담보다는 주로 수업과 학생 관리에 집중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학부모 상담이 필요할 경우, 아이들 수업 시간이 끝나는 오후 6시30분 이후에 주로 합니다.

처음 상담 받으신 후, 학부모님이 “조금 생각 좀 해볼게요” 또는 “결제는 나중에 할게요”라면서 등록을 미루실 때도 있는데요. 개원 초반에서는 “아 네 그러세요”라며 조금 소극적이었죠.

그런데 윤선생 본사에서 진행하는 신입 원장 교육을 들은 후에는 노하우가 생겼어요.
예를 들면, “어머님, 또 오시는 게 번거로우시니까 먼저 등록을 하시고 가시는 건 어떠세요?”라고 한번 더 여쭤보는 거죠. 그런데 이 말이 잘 통하더라고요. 윤선생 본사에서 이런 교육을 꾸준히 해주셔서 학부모상담에 소극적이었던 제가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하게 된 것 같아요.

Q. 다양한 교육 브랜드 중 윤선생을 사업 파트너로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사업 구상할 때 다른 브랜드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제가 ‘윤선생 키즈’였거든요. 초등 5학년 때 윤선생을 하면서 학습효과를 몸소 경험했어요. 윤선생 하면서 영어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고, 성인이 돼서 해외취업을 할 수 있던 이유도 윤선생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Q. 윤선생의 강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윤선생 교재와 커리큘럼이 탄탄하고 기초가 잘 되어 있는 점이죠. 제가 아이들을 기초 탄탄하게가르칠 수 있는 것도 이것 덕분이죠. 그리고 전국 단위의 ‘학력평가’도 개최하고, ‘와이플래닛’ 같은 복습 앱도 개발하고 있는 점도 마음에 듭니다.

원장 교육도 꾸준히 진행해 주셔서 교육사업을 하는데 힘들지 않고, 노하우도 많이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1년만에 고성장하셨는데, 앞으로 목표는 무엇인가요?

좀더 안정화가 되면, 윤선생 학원으로 확장해 보고 싶습니다.



영어의 흥미도 잡으면서 학습효과를 얻고 싶은 초등 저학년 학부모의 니즈까지 꽉 잡은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이리나 원장님의 인터뷰였습니다.

현재 이리나 원장님은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교습소로 월 매출 1천만원이 조금 넘는 수익을 얻고 계신다고 말씀 주셨는데요. 탄탄한 윤선생 커리큘럼에 원장님의 티칭 노하우로 이뤄낸 성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러분도 윤선생과 함께라면, ‘성장하는 교습소 원장님’이 될 수 있습니다.
매달 진행하는 사업 설명회 들어 보시고, 윤선생과 함께 성공적인 교육사업을 시작해 보세요!

윤선생 창업 상담 신청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