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영어의 열쇠 파닉스(phonics)에 대한 모든 것

경로

영어를 배울 때 파닉스로 학습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파닉스를 다른 말로 영어의 열쇠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오늘은 누구나 파닉스를 올바르게 공부하고 알아갈 수 있도록 파닉스의 뜻과 이에 대한 여러 오해, 그리고 왜 영어 학습에서 파닉스가 꼭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한 눈에 보는 파닉스 뜻

파닉스(Phonics)란, 문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뜻하는데요. 즉, 알파벳이 어떤 소리를 가지고 있는지, 단어 안에서 어떤 소리를 내는지 익히는 것을 말합니다.


파닉스를 ‘영어의 열쇠’라 부르는 이유
파닉스의 중요성


아이가 파닉스를 배우게 되면, 글자와 소리를 연결시켜 단어를 읽을 줄 알게 됩니다. 예를 들어, mole이라는 영어 단어를 처음 접해 어떤 뜻인지 모를지라도, 이전에 hole이라는 단어를 통해 파닉스 규칙을 배웠기 때문에 mole도 유추해서 제대로 읽고, 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파닉스는 ‘영어의 열쇠’라고 불릴 정도로 영어의 기초 단계에서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내년(2025년) 초등 3학년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교육 영어교과 과정에서도 파닉스 교육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파닉스 학습 강화를 통해 발화 및 영어 문해력을 향상시키고, 최종적으로는 담화나 글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향상을 목표로 파닉스 교육을 강화하게 된 것이죠.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2022 개정 초등영어 교육과정은 어떻게 바뀌나? >


파닉스에 관한 오해와 진실


1) 파닉스는 유아, 초등저학년만 배우는 학습법이다? 👉❌
보통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사실 중 하나가 바로, 파닉스는 미취학, 초등 저학년 시기에만 배우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파닉스 교재가 대부분 미취학 아동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생길 수 있는 오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초등 고학년 이상의 학생도 파닉스 기본기가 갖춰져 있지 않다면, 복잡한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파닉스를 배워야합니다. 

 2) ‘b=ㅂ’ 처럼 파닉스를 한글로 표기해서 가르치면 안된다? 👉⭕
사실 찬반 논쟁이 많은 이슈입니다. 모든 영단어를 한글과 매칭해서 발음을 가르치기 보다는 아이가 읽기 어려워하는 단어에 한해서 한글로 발음을 표기해서 읽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정도는 괜찮다고 봅니다. 또한, 한글로 표기해서 가르치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영어만 보고도 발음을 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해 주세요.

 3) 파닉스 학습은 무조건 외워야 해서 아이들이 지루해한다?  👉❌
물론 소리와 철자 관계를 깨우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외워야 하지만,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파닉스 규칙을 깨우칠 수 있습니다. 단어카드를 활용하여 메모리게임을 하거나, 보드게임을 하며 단모음, 장모음, 이중모음, 연속자음을 익힐 수 있습니다. 파닉스 관련 게임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파닉스를 즐겁게 배우는 방법! 파닉스 놀이 소개 >


파닉스는 윤선생
파닉스 공부는 윤선생으로 시작하세요!

윤선생은 1991년 국내 최초로 미국 정통 파닉스 학습법을 도입했는데요, 수십년 간 학생들의 영어학습 기초를 가르치면서 남다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파닉스 프로그램
시중에 판매하는 파닉스는 보통 미취학에 초점이 맞춰 있는데요. 윤선생 파닉스 커리큘럼은 미취학부터 중학생까지 학습할 수 있는 수준별 파닉스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비 초등과 초등 2학년이 똑같은 방식으로 파닉스를 공부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파닉스 규칙은 동일하지만, 학습자의 인지 수준, 발달 단계에 따라 콘텐츠와 학습 활동 및 분량이 다르게 구성되어 맞춤 파닉스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 균형 잡힌 리딩 프로그램 병행 
윤선생 파닉스 교재에는 재미있는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어 파닉스 학습은 물론 읽기 실력, 어휘,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약 1,200여 권을 보유한 풍부한 교재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등 모든 영역별로 골고루 균형 있게 다질 수 있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소리 내어 읽기로 영어 문해력 향상
윤선생 학습 회원들은 매일 ‘스마트베플리’의 ARTT 활동을 통해 정확한 원어민 소리를 듣고, 큰 소리로 따라 말하며, 녹음하는 반복 훈련을 합니다. 직접 소리 내어 말하고, 자신의 발음을 들으며 교정하는 훈련을 반복하기 때문에 완벽히 습득할 수 있고 이런 훈련 과정을 통해 영어 문해력을 키워줍니다.


이처럼 오늘은 파닉스의 뜻부터 시작해 오해와 진실, 그리고 윤선생만의 파닉스 학습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윤선생 파닉스 프로그램이 궁금하시다면, 영어 전문가와 학습 상담을 받아보세요! 무료 학습 상담은 윤선생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무료 체험 학습을 신청하면, 학습 브랜드에 따라 10만원 상당의 경품, 영어단어 포스터 2종 등을 드립니다.

▶9월 무료체험 이벤트로 영어 실력 높이기! >

▶자녀에게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식이 궁금하다면?
상담신청 바로가기 >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