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새학기 학교 방역 완화로 학교는 어떤 변화를 맞이할까?
2023.03.02지난 1월 30일부터 2020년 코로나 19 이후 4년 만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습니다. 이제는 대중교통과 병원, 약국, 감염취약시설을 제외하고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가 아닌 권고로 바뀌었는데요,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교육부는 초중고 새학기 개학을 앞두고 '2023 새학기 학교 방역 운영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과연 그 내용은 무엇인지, 마스크 착용 자율화로 무슨 변화가 찾아올지 함께 알아봅시다.
2023 새학기 학교 방역은?
교육부에서는 학교의 방역 부담을 낮추고 교육활동에 집중함으로써 온전한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2023 새학기 학교 방영 운영방안’을 발표했는데요, 그 내용을 보면 사실상 이전에 의무 사항이 대부분 폐지되거나 완화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교내 일상소독이나 교실 내 확진자 발생 시 24시간 안에 신속항원검사를 받아야 하는 건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교실 환기는 1일 3회 이상, 1회 10분 이상으로 축소되었습니다. 매일 아침 등교 전에 등록해야 했던 자가진단앱은 감염위험요인이 있는 대상자만 참여하도록 권고하고, 학교에 등교할 때 실시했던 발열검사, 급식실 칸막이 설치는 폐지되었습니다.
학부모님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실내 마스크 착용 부분에 대해서는 자율적으로 착용하게 되었는데요, 마스크 착용이 의무인 경우와 권고하는 상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마스크 착용, 이럴 땐 이렇게!
새학기 학교 방역지침 Q&A로 알아봐요!
Q. 학교 방역체계를 조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Q. 교육부가 말하는 마스크 ‘자율적 착용’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Q. 학교에서 마스크 착용은 자율이면서 통학버스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제 사회 곳곳에서 일상생활을 되찾아가고 있는데요, 약 3년간 마스크를 쓰고 등교했던 아이들도 마스크 없이 친구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완화된 방역지침에 다소 걱정되는 마음도 들겠지만 아이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환경에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응원해 보는 건 어떨까요?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