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유명한 노벨상 수상자들의 명언 속에서 배우는 교훈
2024.11.07노벨상은 인류의 복지에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게 수여됩니다.
우리 나라도 김대중 대통령이 2000년도에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적이 있는데, 이후 무려 24년 만에 2번째 한국인 노벨상 수상자로 한강 작가가 선정되었습니다. 오늘은 역대 노벨상 수상자들 중 유명한 명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
🏆1993년 노벨 평화상 수상🏆
넬슨 만델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차별이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끝까지 노력했습니다.
특히 위 명언은 만델라의 끈기와 도전 정신을 잘 표현하는 문구로, 어떤 일이든 해내고 나면 결국 가능하니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하라는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seems impossible’은 ‘~불가능해 보인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 너무 어려워 보일 때 쓸 수 있습니다.
Riding a bike seems impossible right now, but I'll keep practicing!
(자전거를 타는 게 지금은 불가능해 보이지만, 저는 계속 연습할 거예요!)
Learning a new language seems impossible at first,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처음에는 불가능해 보이지만
알베르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1921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으로 과학의 큰 변화를 가져온 인물입니다. 그의 연구는 우주와 시간을 이해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요. 좀더 쉽게 말하면, 카메라부터, 엑스레이, 레이저까지 현대 기술 중 그의 영향이 없는 것을 찾는 게 더 어려울 정도이죠.
위 명언은 우리가 이미 아는 것을 넘어, 상상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전을 계속해서 이루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여기서 ‘more important than’은 ‘~보다 더 중요하다’라는 뜻으로, 한 가지가 다른 것보다 우선할 때 쓰는 표현입니다.
Friends are more important than games.
Doing what feels right is more important than just doing what’s easy.
(쉬운 일을 하는 것보다 옳다고 느껴지는 일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Ernest Hemingway)
🏆1954년 노벨 문학상 수상🏆
헤밍웨이는 간결하고 강렬한 문체로 유명한 미국의 작가입니다. 그의 작품은 전쟁, 사랑, 인간의 고독 등을 다루며, 현대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어요. 그의 대표작으로는 어부와 나눈 이야기를 바탕으로 쓴 <노인과 바다>가 있는데요. 당시 헤밍웨이는 이야기의 대가로 어부에게 밥 한끼를 대접했는데, 책이 성공하자 큰 돈으로 보답했다는 재미난 일화도 있답니다.
명언에서는 grace under pressure를 '압박 속에서의 우아함'으로 표현하고 있는데요. 어려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품위 있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헤밍웨이는 이 명언을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용기와 품위를 잃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죠.
(어려운 상황에서 품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Jr.)
🏆1964년 노벨 평화상 수상🏆
미국에서는 매년 1월 셋째 주 월요일이 마틴 루터 킹 데이(Martin Luther King Jr. Day)입니다.
“I Have a Dream(전 꿈이 있습니다.)”라는 멋진 연설로 유명한 마틴 루터 킹 주니어는 미국에서 인종차별을 없애기 위해 비폭력 운동을 이끌었습니다. 그의 노력 덕분에 미국에서 인종차별을 줄이고 평등한 사회로 나아가는 큰 변화를 이루게 되었죠.
명언에서 do what is right는 ‘옳은 일을 하다’라는 뜻으로, 진실하고 올바른 행동을 나타낼 때 쓰는 표현입니다. 즉, 언제나 옳은 일을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죠.
이분들의 명언을 통해 우리도 삶에서 용기, 상상력, 그리고 끈기를 가져야 한다는 걸 배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들의 말을 마음에 새기고,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는 멋진 사람이 되길 바라요!
상담 받고 푸짐한 선물 받아가세요! >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