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우리 아이, 영어 레벨 테스트 선정 기준과 잘 보는 방법은?
2024.12.12모든 아이들이 동일한 수준에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은 아니며, 아이의 수준과 학습 환경에 따라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어 레벨 테스트는 객관적인 평가를 제공함으로써 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이에 따라 학습 접근 방식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새학년 진급을 앞둔 이맘때 많은 학부모님들이 테스트를 치르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레벨테스트 속에서 어떤 레벨테스트를 봐야 하는지 그리고 테스트를 잘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어 레벨 테스트의 모든 것! Q&A) >
초등자녀 영어 레벨 테스트를 선택할 때 고려할 점
Check 1) 영역별로 골고루 평가하는가?
보통 학원에서 레벨 테스트를 보면, 학원의 강점에 맞춰 특정 영역에 치중된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문법 위주의 학원에서는 문법 중심의 문항을, 회화 전문 학원에서는 회화 중심의 문항으로 테스트를 구성합니다.
물론 자녀의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스피킹 테스트의 비중이 높은 레벨테스트를 볼 필요가 있지만 영어의 모든 영역을 고르게 평가받아 균형 있는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싶다면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등 모든 영역을 고르게 평가받을 수 있는 레벨 테스트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Check 2) 아이 수준에 맞춰 평가하고,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갖췄는가?
학원 등 교육 업체에서 진행하는 레벨 테스트는 대개 각 학원의 반 배치를 위한 것이 많습니다. 즉, 아이 수준에 맞춘 문항보다는 학원 내부의 기존 평가 문항을 재가공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신뢰도가 높은 레벨 테스트를 고르려면 해당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문항 데이터의 양이 어느 정도 되는지, 레벨 측정을 위한 비교군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Check 3) 결과를 토대로 학습 로드맵을 제시하는가?
예능 프로그램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에서는 학원이 의도적으로 레벨 테스트를 어렵게 만들어 학부모와 학생을 위축시키는, 소위 ‘공포 마케팅’이 언급된 적이 있습니다. “우리 학원을 다니지 않으면 큰일 난다”는 식의 마케팅인데요.
여기 속지 마시고, 결과에 따라 수준에 맞는 학습 계획을 제시해 주는지, 아이가 현재 어떤 수준이며,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를 알려주는 전문 학습 상담 인력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윤선생 영어 레벨 테스트! 진단평가를 추천하는 이유
윤선생 진단평가는 평가 전문가들이 만든 약 15만 개 문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 많은 문항을 기반으로 응시학생 수준에 맞춰 개별 문항이 제시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학생이 정답을 맞히거나 틀린 여부에 따라 다음 문제의 난이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이죠. 이 외에도 윤선생 진단평가의 강점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1) 학생들이 응시한 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 아이가 전국에서 상위 몇 퍼센트인지, 동학년 대비 영어실력은 어디쯤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그래프와 점수, 맞춤 진단 코멘트로 아이의 각 영역별 성취도를 정확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문제 다시 보기 페이지를 통해 아이가 푼 문항에 대한 정답과 오답, 측정목표 등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진단평가가 끝나면, 결과에 따라 아이 수준에 꼭 맞는 교재와 맞춤 학습을 조언받게 됩니다. 윤선생은 파닉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등 영역별 교재를 1,200여 권 보유하고 있어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윤선생 무료 레테 받고 경품까지 챙기자!
겨울방학을 앞두고 영어 레벨 테스트를 희망하는 학부모님을 위해, 윤선생 온라인 레벨 테스트 서비스 ‘윤선생 진단평가’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진단평가 응시를 희망하는 사람은 내년 1월 31일까지 윤스닷컴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르면 되는데요. 시험 결과에 대한 상담은 윤선생 센터에서 전화로 제공됩니다.
윤선생 진단평가는 응시자의 영역별 성취도를 비롯해 동 학년 대비 자녀의 위치를 백분위 등급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아래 버튼을 클릭해 지금 바로 윤선생 레벨 테스트를 체험해 보세요!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